시장을 볼것이 아니라 나를 보고 거래해야 한다

 

Photo by  Moon  on  Unsplash

거래할때 나의 수익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은 나의 자금의 크기, 거래 스타일과 나의 생각이다

거래의 수익을 결정하는 것은 주변의 상황, 거시적인 전세계의 경제상황 혹은 원유 가격의 폭락 등등 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나의 수익 혹은 손실을 결정하는 것은 오로지 나로 한정해서 말할수 있다

 

나는 이성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절대 이성적이지 않다

단지 이성적으로 보이게끔 노력할뿐이다

 

나의 탐욕, 나의 희망, 갑작스러운 맨붕, 공포심, 정상적이지 않은 행동 등등 무수히 많은 것으로 인해 수익 혹은 손실이 결정 되어진다

 

손실을 본다면 다른 이유를 말함으로 인해 나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시도를 할뿐이지만 

결국에는 모든 결과는 나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것을 인정 해야 한다

 

수익에서 손실로 가는 가장 큰 이유는 탐욕에서 만들어진다

어느정도 만족을 하고 다음 기회를 노려야 함에도 더, 더 크게 움직일수도 있다는 생각, 또는 급하게  반대 방향으로 갈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등으로 수익을 손실로 만든다

 

쉬는 것도 투자고 손실을 볼 가능성이 많다면 쉬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거래에 집중한다 

탐욕과 희망 등등으로 또 다시 거래에 집중한다

 

만족을 모르면 불만족의 상태에 계속 있게 되면 결국에는 낙담하게 된다

작은 수익에도 만족할수 있어야 하면 감사해야 한다

 

쉬는 것이 다음의 거래에 도움이 된다

 

영원한 상승과 영원한 하락은 없다

결국에는 지금 추세의 반대로 움직였을때 진입해도 훌륭히 큰 수익을 얻을수 있다

 

혹시 이번 기회를 놓쳤다고 해도 다음에 또 기회가 오니 그 다음에 오는 기회를 잡으면 된다

기다리며 즐기자

나를 돌아보며...

+ Recent posts